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으로
최초의 극영화를 만든 감독
© Impact24 Public Relations
“우리는 때로 자신의 지난 역사를 만들어 내야 한다.
〈워터멜론 우먼〉은 픽션이다.”
셰럴 두녜이
© Impact24 Public Relations
“〈워터멜론 우먼〉은 흑인 여성과 레즈비언 영화 역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탄생했다. 누구도 만들어주지 않아서 내가 만들었다.”
셰럴 두녜이 | 「후들라인」(2016.4.30.)
“실제 존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힘은 엄청납니다. 관객들이 그 캐릭터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더 잘 이해하게 하는데 궁극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셰럴 두녜이
“〈워터멜론 우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집단의식에 근본적으로 도전하기 위해 대담한 스타일을 차용합니다.뉴퀴어시네마의 감성에 기대어 장르를 바꾸는 유사다큐(pseudo-docu)의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을 소개하고, 할리우드의 인종차별의 기원을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네얏 요하네스 | 『스풀 잡지』(2019.4.15.)
© Cheryl Dunye
두녜이와 동료들의 풀뿌리 노력으로 태어난 〈워터멜론 우먼〉이 분명히 보여 주는 바, 두녜이의 작업은 그녀 이후의 모든 흑인, 여성, 그리고 퀴어인 영화 제작자들에게... “희망이고, 영감이고, 가능성이다.”
데비카 기리시(뉴욕영화제 프로그래머)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역사를 꿈꾸다’
© Jingletown Films
© Cheryl Dunye
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으로
최초의 극영화를 만든 감독
© Impact24 Public Relations
“우리는 때로 자신의 지난 역사를 만들어 내야 한다.
〈워터멜론 우먼〉은 픽션이다.”
셰럴 두녜이
© Impact24 Public Relations
“〈워터멜론 우먼〉은 흑인 여성과 레즈비언 영화 역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탄생했다. 누구도 만들어주지 않아서 내가 만들었다.”
셰럴 두녜이 | 「후들라인」(2016.4.30.)
“실제 존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힘은 엄청납니다. 관객들이 그 캐릭터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더 잘 이해하게 하는데 궁극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셰럴 두녜이
“〈워터멜론 우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집단의식에 근본적으로 도전하기 위해 대담한 스타일을 차용합니다.뉴퀴어시네마의 감성에 기대어 장르를 바꾸는 유사다큐(pseudo-docu)의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을 소개하고, 할리우드의 인종차별의 기원을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네얏 요하네스 | 『스풀 잡지』(2019.4.15.)
© Cheryl Dunye
두녜이와 동료들의 풀뿌리 노력으로 태어난 〈워터멜론 우먼〉이 분명히 보여 주는 바, 두녜이의 작업은 그녀 이후의 모든 흑인, 여성, 그리고 퀴어인 영화 제작자들에게... “희망이고, 영감이고, 가능성이다.”
데비카 기리시(뉴욕영화제 프로그래머)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역사를 꿈꾸다’
© Jingletown Films
© Cheryl Dunye
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으로
최초의 극영화를 만든 감독
© Impact24 Public Relations
“우리는 때로 자신의 지난 역사를 만들어 내야 한다.
〈워터멜론 우먼〉은 픽션이다.”
셰럴 두녜이
© Impact24 Public Relations
“〈워터멜론 우먼〉은 흑인 여성과 레즈비언 영화 역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탄생했다. 누구도 만들어주지 않아서 내가 만들었다.”
셰럴 두녜이 | 「후들라인」(2016.4.30.)
“실제 존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힘은 엄청납니다. 관객들이 그 캐릭터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더 잘 이해하게 하는데 궁극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셰럴 두녜이
“〈워터멜론 우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집단의식에 근본적으로 도전하기 위해 대담한 스타일을 차용합니다.뉴퀴어시네마의 감성에 기대어 장르를 바꾸는 유사다큐(pseudo-docu)의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흑인 레즈비언의 시선을 소개하고, 할리우드의 인종차별의 기원을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네얏 요하네스 | 『스풀 잡지』(2019.4.15.)
© Cheryl Dunye
두녜이와 동료들의 풀뿌리 노력으로 태어난 〈워터멜론 우먼〉이 분명히 보여 주는 바, 두녜이의 작업은 그녀 이후의 모든 흑인, 여성, 그리고 퀴어인 영화 제작자들에게... “희망이고, 영감이고, 가능성이다.”
데비카 기리시(뉴욕영화제 프로그래머)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역사를 꿈꾸다’
© Jingletown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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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멜론 우먼 The Watermelon Woman〉 트레일러

셰럴 두녜이 감독은 극영화 내러티브 구조와 사적 다큐멘터리를 혼합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두녜멘터리”라 칭할 정도로 독특한 형식을 발견했다. 〈워터멜론 우먼〉은 섹슈얼 정체성과 영화의 역사를 유머러스하게 연결하여 무성영화 속 배우에 관한 영화를 만드는 흑인 여성감독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다. 이 작품은 1990년대 뉴퀴어시네마라는 용어가 등장하던 시기 아프리카계 미국 레즈비언이 감독한 첫 번째 장편 극영화로 이름을 올렸다. 〈워터멜론 우먼〉은 1996년 베를린영화제에서 테디상을 받았다.

〈워터멜론 우먼 The Watermelon Woman〉

필모그래피

  • 1989 단편 〈무법자들〉
  • 1990 단편 실험 다큐 〈재닌〉
  • 1991 단편 실험 극영화 〈그녀의 열정은 사라지지 않아〉
  • 1992 단편 실험 다큐 〈바닐라 섹스〉
  • 1993 단편 실험 극영화 〈포틀럭과 열정〉
  • 1993 단편 비디오 〈제목 없는 초상〉
  • 1994 단편 극영화 〈아프리카에서 온 인사〉
  • 1996 장편 극영화 〈워터멜론 우먼〉
  • 2001 장편 TV 극영화 〈스트레인저 인사이드〉
  • 2004 장편 극영화 〈내 아기의 아빠〉
  • 2010 장편 극영화 〈올빼미들〉

이후 다수의 장단편 영화 및 텔레비전 시리즈 연출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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