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배우가 작가로서 독립영화 감독이 된 초기 사례
© AFP
© SND films
“나는 모든 여자 배우들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작은 영화나 단편이라도요.”
안나 카리나 | 『인터뷰 매거진』(2016.3.), 콜린 켈시와의 인터뷰
© LE TELLIER Philippe/ Getty Images
“60~70년대 당시 여성은 어떤 것을 할 어떤 권리도 없었다. 단지 닥치고 있는 것 외에는.”
안나 카리나 | 「보그」(2016.5.), 패트리샤 가르시아와의 인터뷰
“〈비브르 앙상블〉을 만들고 나서 빈털터리가 됐어요. 촬영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프타너 중 한 분이 자금 문제로 참여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죠. 그것도 크리스마스 전날에. 사람들한테 제 영화에 투자해달라고 돈을 구걸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어요. 때론 수치심도 느꼈어요.”
안나 카리나 | 이주현(2008.10.9), 부산영화제 인터뷰 ‘영화사의 한 페이지 속에 있었던 여인’, 「씨네21」
© Malavida
“내가 연출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고 내 방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잔 브룩스 | 「가디언즈」(2016.5.17), ‘사랑과 영화의 관점에서의, 그리고 장뤼크 고다르의 뮤즈로서 안나 카리나: 나는 더 이상 살아있고 싶지 않았어요’
© Malav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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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브르 앙상블〉로 안나 카리나는 스타 여배우가 작가가 된 초기 사례이다. 70년대 초기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영화가 발명된 이래로 남성 감독이 5,000명이었던 것에 비해 여성감독은 160명이었다. 카리나의 “내 방식대로 이야기”를 하려는 그녀의 시도는 스스로 고백하듯 환대받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십 년 이상을 영화계에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리나의 프로젝트는 회의적인 반응으로 화답 받았다... 2020년 기준,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장뤼크 고다르에 대한 152건의 비평연구가 있지만 안나 카리나에 대한 연구는 0건이다.”
매디슨 마인워링 | 「파리스 리뷰」(2020.2.25), ‘안나 카리나를 찾아서’
© Malavida
〈비브르 앙상블〉은 영화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게 만드는, 어느 위대한 여배우의 영화이다.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은 결코 육체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온갖 ‘카리나’들이 그곳에 박제되어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는 내러티브보다 강한 작가의 주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지현(영화평론가)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
© Malav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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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배우가 작가로서 독립영화 감독이 된 초기 사례
© A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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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모든 여자 배우들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작은 영화나 단편이라도요.”
안나 카리나 | 『인터뷰 매거진』(2016.3.), 콜린 켈시와의 인터뷰
© LE TELLIER Philippe/ Getty Images
“60~70년대 당시 여성은 어떤 것을 할 어떤 권리도 없었다. 단지 닥치고 있는 것 외에는.”
안나 카리나 | 「보그」(2016.5.), 패트리샤 가르시아와의 인터뷰
“〈비브르 앙상블〉을 만들고 나서 빈털터리가 됐어요. 촬영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프타너 중 한 분이 자금 문제로 참여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죠. 그것도 크리스마스 전날에. 사람들한테 제 영화에 투자해달라고 돈을 구걸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어요. 때론 수치심도 느꼈어요.”
안나 카리나 | 이주현(2008.10.9), 부산영화제 인터뷰 ‘영화사의 한 페이지 속에 있었던 여인’, 「씨네21」
© Malavida
“내가 연출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고 내 방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잔 브룩스 | 「가디언즈」(2016.5.17), ‘사랑과 영화의 관점에서의, 그리고 장뤼크 고다르의 뮤즈로서 안나 카리나: 나는 더 이상 살아있고 싶지 않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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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브르 앙상블〉로 안나 카리나는 스타 여배우가 작가가 된 초기 사례이다. 70년대 초기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영화가 발명된 이래로 남성 감독이 5,000명이었던 것에 비해 여성감독은 160명이었다. 카리나의 “내 방식대로 이야기”를 하려는 그녀의 시도는 스스로 고백하듯 환대받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십 년 이상을 영화계에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리나의 프로젝트는 회의적인 반응으로 화답 받았다... 2020년 기준,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장뤼크 고다르에 대한 152건의 비평연구가 있지만 안나 카리나에 대한 연구는 0건이다.”
매디슨 마인워링 | 「파리스 리뷰」(2020.2.25), ‘안나 카리나를 찾아서’
© Malavida
〈비브르 앙상블〉은 영화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게 만드는, 어느 위대한 여배우의 영화이다.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은 결코 육체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온갖 ‘카리나’들이 그곳에 박제되어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는 내러티브보다 강한 작가의 주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지현(영화평론가)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
© Malav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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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배우가 작가로서 독립영화 감독이 된 초기 사례
© A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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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모든 여자 배우들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작은 영화나 단편이라도요.”
안나 카리나 | 『인터뷰 매거진』(2016.3.), 콜린 켈시와의 인터뷰
© LE TELLIER Philippe/ Getty Images
“60~70년대 당시 여성은 어떤 것을 할 어떤 권리도 없었다. 단지 닥치고 있는 것 외에는.”
안나 카리나 | 「보그」(2016.5.), 패트리샤 가르시아와의 인터뷰
“〈비브르 앙상블〉을 만들고 나서 빈털터리가 됐어요. 촬영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프타너 중 한 분이 자금 문제로 참여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죠. 그것도 크리스마스 전날에. 사람들한테 제 영화에 투자해달라고 돈을 구걸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어요. 때론 수치심도 느꼈어요.”
안나 카리나 | 이주현(2008.10.9), 부산영화제 인터뷰 ‘영화사의 한 페이지 속에 있었던 여인’, 「씨네21」
© Malavida
“내가 연출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고 내 방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잔 브룩스 | 「가디언즈」(2016.5.17), ‘사랑과 영화의 관점에서의, 그리고 장뤼크 고다르의 뮤즈로서 안나 카리나: 나는 더 이상 살아있고 싶지 않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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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브르 앙상블〉로 안나 카리나는 스타 여배우가 작가가 된 초기 사례이다. 70년대 초기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영화가 발명된 이래로 남성 감독이 5,000명이었던 것에 비해 여성감독은 160명이었다. 카리나의 “내 방식대로 이야기”를 하려는 그녀의 시도는 스스로 고백하듯 환대받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십 년 이상을 영화계에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리나의 프로젝트는 회의적인 반응으로 화답 받았다... 2020년 기준,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장뤼크 고다르에 대한 152건의 비평연구가 있지만 안나 카리나에 대한 연구는 0건이다.”
매디슨 마인워링 | 「파리스 리뷰」(2020.2.25), ‘안나 카리나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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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브르 앙상블〉은 영화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게 만드는, 어느 위대한 여배우의 영화이다.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은 결코 육체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온갖 ‘카리나’들이 그곳에 박제되어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는 내러티브보다 강한 작가의 주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지현(영화평론가) | 전주국제영화제 발간 책자 『아이 엠 인디펜던트 - 주류를 넘어, 7인의 여성 독립영화 감독』(2021), ‘하나의 필름에 새겨진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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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브르 앙상블 Living Together〉 트레일러

프랑스 누벨바그의 대표 얼굴로 알려진 배우이자, 두 편의 장편 극영화를 연출한 감독이다. 감독 데뷔작 〈비브르 앙상블〉은 운명적 사랑 후에 독립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여성을 그렸다. 이 작품은 1973년 칸영화제에 초청되었지만 작품성에 대한 논의보다 정상급 배우로 남는 게 낫다는 언론의 종용과 배우로는 인정하지만 감독으로는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영화 산업의 반응으로 결국 감독으로서의 재능을 표출할 충분한 기회를 갖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카리나는 스타 배우가 상업영화가 아닌 작가로서 예술영화의 감독이 된 초기 사례로 기록되었다.

〈비브르 앙상블 Living Together〉 ⓒ Malavida

필모그래피

  • 1973 비브르 앙상블
  • 2008 빅토리아
1973년 알리스타 화이트와 〈비브르 앙상블〉 제작기 인터뷰 (출처: lachambrever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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